본문 바로가기
스토리 필드/토픽·이슈

[남성들의 명절증후군] 추석과 설날이 두려운 남성들..

by 투필드 2014. 1. 29.

[남성들의 명절증후군] 추석과 설날이 두려운 남성들..

  

  

달갑지 않은 명절증후군

  

이제 곧 구정 설날입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명절이 다가오면서 명절증후군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가족이 조상의 은덕을 기리고 가족의 정을 나누던 전통적인 농경유교사회의 시대를 지나 복잡하고 바쁘고 각박해진 현대산업사회에서 명절은 어쩌면 본래의 의미가 퇴색하고 전형적인 형식과 연중 통과의례로 전락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명절 때가 다가오면 마음이 심란해지고 무리한 것도 아닌데 온 몸이 뻐근하고 아픈 명절증후군이 발병하는 환자가 실제로 증가하고 명절 이후 이혼이 급증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사(차례) 준비를 주로 해야 하는 여성(주부)들이 주로 명절증후군에 시달리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요즘에는 표면적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남성들도 심각한 명절증후군을 겪는 것 같습니다.

  

남성들의 명절증후군은 여성들이 제사준비, 음식장만, 설거지 및 뒷정리, 시댁식구와의 갈등, 친정에 대한 소홀 등의 유형과는 당연히 다를 수 밖에 없겠죠.

그래서 오늘은 일단 남성들의 입장에서 명절증후군은 어떤 유형의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 합니다.

   

 

남성들의 명절증후군

  

남성들의 명절증후군 유형을 한 번 간단히 요약해 봤습니다.

  

① 남성들의 경우, 일단 명절이 다가오면 업종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업무량이 폭주합니다.

주5일 근무와 연휴가 남 얘기가 되어버린 비정규직노동자들은 특근 형태로 명절 휴일기간에도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죠.

물론 명절 이후 밀린 업무나 작업량도 갑갑하게 쌓여 있을 겁니다.

  

② 무엇보다 돈걱정이 태산입니다.

각종 선물비에 용돈마련, 설명절에는 아이들 세뱃돈, 제수용품비 등..

명절보너스 같은 것은 7080시대 얘기고 번듯한 곳 아니면 명절 선물도 없어진지 오래입니다.

  

③ 리고 먼 거리 이동시 장거리 운전과 사전 차량점검도 신경써둬야 합니다. 가족들 안전이 중요하니까요.

  


  

④ 본가 눈치를 보며 타이밍을 조절해서 처가집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⑤ 제사준비는 어설프게 도와주려 하면 방해만 되고 무관심해서도 안됩니다.

 

⑥ 명절 당일이 끝나기 전까지 지친 몸을 쉬려해서는 안됩니다. 아무 것도 안하고 빈둥거린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죠.

  

⑦ 무엇보다도 와이프의 명절증후군을 보는 것이 남편들에게는 가장 큰 명절증후군입니다. 

  

사실 남성들의 경우 명절이야말로 모처럼의 연휴이기 때문에 회사에서의 업무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조금은 쉴 수 있겠지 란 생각을 막연히 하다가도 실상은 마음적으로 더 여유롭지 못하고 제대로 쉴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가정의 평화를 위해 명절증후군이 발동한 아내의 스트레스와 분풀이를 받아줘야만 하죠.

명절 때 주부들의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만 어쨌든 이때부터는 며느리도 시어머니도 남편도 모두 죄인이 되는 순간입니다..

  

어쨌든 이제는 형식적인 부분에 치우치거나 명절증후군 같은 것에 시달리는 그런 설날·추석 명절이 아닌, 먹고 사느라 연락도 제대로 못하고 지내던 부모·형제 대가족이 오랜만에 모여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는 그런 명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해마다 명절이 기다려지고 가족으로부터 받은 기운으로 또 열심히 생활할 것 아니겠습니까?

   

댓글